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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 와 주식

삼성SDI 주가 기업 분석 - 삼성에스디아이 투자자 필독

by 쉬투 2022.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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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분석

종목코드 006400, 삼성SDI 주가와 기업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삼성에스디아이는 LG에너지솔루션 - SK온과 함께 국내 배터리 업계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삼성SDI가 영위하고 있는 배터리 산업은 전기자동차를 중심으로 친환경 정책에 맞게 성장성이 높은 유망한 산업입니다.

 

삼성SDI는 2019년에 볼보 그룹과 차세대 E-모빌리티 MOU를 체결, BMW와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2020년 에코프로비엠과 양극재 생산 전문 합작법인 '에코프로이엠' 설립 계약 체결, 2021년 BMW, 볼보, 구글과 '심해저 광물 채줄 방지 이니셔티브'에 참여, 2021년 스텔란티스(피아트, 크라이슬러, 푸조, 지프, 마세라티 등 자동차 브랜드를 둔 다국적 자동차 회사)와 북미 지역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MOU 체결, 2022년 스텔란티스와 북미지역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 등 다양하고 넓은 범위로 글로벌 사업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우선 삼성SDI의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 시가총액: 37조 6,830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7위
  • 주요 주주: 삼성전자 외 5인 (20.55%), 국민연금공단 (8.54%), BlackRock Fund Advisosrs 외 13인 (5.01%), 자사주 (4.84%)
연간 / 단위 (억원) 2019/12 2020/12 2021/12 2022/12(E)
매출액 100,974 112,948 135,532 198,089
영업이익 4,622 6,713 10,676 17,371
영업활동
현금흐름
9,231 19,488 21,760 20,635
투자활동
현금흐름
-15,351 -17,784 -19,495 -26,503
부채비율 56.81 61.20 69.99 73.31
자본유보율 3,338.50 3,481.82 3,789.74  

2019년부터 현재까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상승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배터리 시장이 커짐을 보여주는 것이고 삼성SDI도 그 시장에서 함께 성장하는 것을 증명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삼성SDI의 현금흐름은 좋은 상태이며 사업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꾸준한 재투자를 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삼성SDI 사업과 주가

삼성 SDI의 사업부문은 에너지솔루션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으로 나뉩니다.

 

에너지솔루션 사업은 스마트폰, 노트 PC, 전동공구에 들어가는 원형과 파우치 형태의 소형전지, 자동차에 들어가는 중형 전지, 전력저장장치(ESS)에 들어가는 대형전지를 개발 - 판매를 하고

 

전자재료 사업은 디스플레이 및 에너지 분야에서 활용되는 첨단 소재를 개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2년 반기보고서 기준으로 사업부문별 매출액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품목 용도 매출액(비율)(백만원)
에너지솔루션 소형전지등 스마트폰용, 전기자동차용, 전력저장장치(ESS)용 배터리등 7,390,626 (84%)
전자재료 EMC등 반도체 소재, LCD 소재, OLED 필름소재 1,399,574 (16%)

 

삼성SDI 매출의 약 84%를 차지하는 배터리,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는 모양에 따라 각형, 파우치형, 원통형으로 나뉘고 삼성SDI는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각형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63% 파우치형 약 20% 원통형 약 16%로 각형 배터리의 점유율이 가장 높습니다.

각형 배터리는 생산공정이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대량 생산에 유리하고 내구도가 더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형 배터리는 중국의 CATL, BYD 등 배터리 기업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각형 배터리는 차량 탑재 시에 공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최근에는 원통형 배터리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로 만드는 회사인데 최근 원통형 배터리 양산라인을 신설한다고 밝혔고 BMW는 2025년부터 생산할 전기차에는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는 지금까지 원통형 배터리만을 사용해왔습니다.

 

중국의 배터리 기업들은 각형 배터리의 비중이 높아 원통형 배터리에 대한 연구, 개발은 부족한 편이며 원통형 배터리에 대한 연구개발을 꾸준히 해온 삼성SDI의 기술력은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자동차 배터리 점유율을 보면 삼성SDI는 6위로 국내의 두 기업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유율을 보입니다. 이는 중국의 전기차 내수시장이 크다 보니 중국의 두 업체가 상위에 있는 영향도 클 것입니다. 앞으로 원통형 배터리가 배터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질수록 삼성SDI의 주가 또한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상성SDI 2010년이후 주가 추이 (출처: 키움증권 HTS)

최근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리튬 가격이 인상되어 배터리 사업을 하는 기업들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영업이익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주가에도 반영이 될 것입니다. 전기차 시장은 아직도 기대 성장률이 높고 그에 따라 배터리 사업 또한 기대 성장률이 높습니다. 

 

배터리 또한 전고체 등 새로운 기술 개발로 발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삼성SDI의 투자자라면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들이 어떤 배터리를 탑재하는지, 원통형 배터리의 점유율은 어떻게 되어가는지, 배터리 산업에 바람을 불어올 신기술 개발 등은 없는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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