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엘지생활건강) 분석
종목번호 501900, 엘지생활건강(LG생활건강)의 주가와 특징 등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엘지생활건강은 우리들의 일상에 빼놓을 수 없는 여러 생필품, 음료, 화장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lg생활건강이라는 브랜드 자체를 어필하기보다는 lg생건 안에서 여러 브랜드를 만들어 목표 타깃과 콘셉트를 달리해 각각의 브랜드처럼 느껴지게 하기도 합니다. 엘지생건의 사업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 시가총액: 10조 6360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33위
- 배당수익률 1.76%
- 52주 최고가: 1,406,000 / 최저가: 596,000
- 주요 주주: LG(34.03%), 국민연금공단(7.98%), 자사주(6.14%)
엘지생활건강은 2021년 6월에는 1주 최고가 1,784,000원에 도달했고, 수년 동안 1주당 가격이 1백만 원이 넘어 '황제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엘지생활건강 사업의 주요 제품들은 우리들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사업내용과 주요 제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LG생활건강의 사업
사업은 1.Beauty(화장품) 2.HDB(생활용품) 3.Refreshment(음료)로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1.Beauty(화장품)
주요제품 | 주요상표 | 22기 반기 매출액 (억원) |
21기 매출액 (억원) |
20기 매출액 (억원) |
기초 화장품 | 후, 숨, 오휘, CNP | 15,526 (44.3%) | 44,414 (54.9%) | 43,698 (55.7%) |
색조 화장품 | VDL, VDIVOV |
표에 나온 후, 숨, 오휘, CNP 외에도 빌리프, 이자녹스, 비욘드, 수려한, 예화 담, 벨머 등 많이 알려진 수많은 브랜드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은 매출액은 전체의 약 50% 정도를 차지하는 주요 사업이며 중국에서 오는 해외 매출도 상당 부분을 차지하여 중국시장의 성과에 영향을 받습니다.
2.HDB(생활용품)
주요제품 | 주요상표 | 22기 반기 매출액 (억원) |
21기 매출액 (억원) |
20기 매출액 (억원) |
삼푸 등 | 엘라스틴, 리엔 등 | 10,960 (31.2%) |
20,582 (25.4%) |
19,615 (25.0%) |
치약 등 | 페리오, 죽염 등 | |||
바디로션 등 | 벨먼, 피지오겔 등 | |||
세탁세제 등 | 테크, 샤프란 등 | |||
주방세제 등 | 자연퐁, 홈스타 등 | |||
생산원료 등 | 계면활성제, 지방산 |
표에 나온 브랜드들 외에도 닥터 그루트, 토디앙, 슈퍼타이, 실크 세러피, 메서드, 퐁퐁, 피지 등 생활용품 사업의 브랜드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들이 매우 많습니다.
3.Refreshment(음료)
주요제품 | 주요상표 | 22기 반기 매출액 (억원) |
21기 매출액 (억원) |
20기 매출액 (억원) |
탄산음료 |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 에너지 | 8,591 (24.5%) |
15,919 (19.7%) |
15,132 (19.3%) |
비탄산음료 | 미닛메이드, 조지아, 파워에이드 | |||
생수 | 평창수 |
음료 사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브랜드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코카콜라'입니다. 엘지생활건강은 코카콜라사로부터 원액을 구매해 국내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미닛메이드, 파워에이드, 환타, 비타민워터, 스프라이트, 킨 사이드, VIO, 선키스트, 토레타 등 다수의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을 보시면 음료의 22기 반기 매출액의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음료사업의 성수기가 여름이기 때문이고 음료의 비수기인 겨울에는 화장품 사업의 성수기로 상호 보완하며 생황용품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 재무와 주가
2019/12 | 2020/12 | 2021/12 | 2022/12(E) | |
매출액 | 79,854(억원) | 78,445(억원) | 80,915(억원) | 75,356(억원) |
영업이익 | 11,764(억원) | 12,209(억원) | 12,896(억원) | 8,772(억원) |
지난 3년과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왔지만 2022년 컨센서스에서는 영업이익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는 원자재(팜유) 가격과 물류 가격의 상승, 중국 내 점유율 감소 및 면세점 이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엘지생활건강의 주가를 보면 꾸준한 우상향을 하다가 2021년부터 고가기준 50%가 넘는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현재 화장품 사업의 북미시장, 글로벌 온라인 시장 진출을 추진 중이고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상품들을 판매하며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LG생활건강에 투자한다면 주력 사업인 화장품 사업의 성장을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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