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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 와 주식

엘지생활건강 주가 특징 분석 - LG생활건강

by 쉬투 2022.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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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엘지생활건강) 분석

종목번호 501900, 엘지생활건강(LG생활건강)의 주가와 특징 등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엘지생활건강은 우리들의 일상에 빼놓을 수 없는 여러 생필품, 음료, 화장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lg생활건강이라는 브랜드 자체를 어필하기보다는 lg생건 안에서 여러 브랜드를 만들어 목표 타깃과 콘셉트를 달리해 각각의 브랜드처럼 느껴지게 하기도 합니다. 엘지생건의 사업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 시가총액: 10조 6360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33위
  • 배당수익률 1.76%
  • 52주 최고가: 1,406,000 / 최저가: 596,000
  • 주요 주주: LG(34.03%), 국민연금공단(7.98%), 자사주(6.14%)

엘지생활건강은 2021년 6월에는 1주 최고가 1,784,000원에 도달했고, 수년 동안 1주당 가격이 1백만 원이 넘어 '황제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엘지생활건강 사업의 주요 제품들은 우리들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사업내용과 주요 제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LG생활건강의 사업

사업은 1.Beauty(화장품) 2.HDB(생활용품) 3.Refreshment(음료)로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1.Beauty(화장품)

주요제품 주요상표 22기 반기 매출액
(억원)
21기 매출액
(억원)
20기 매출액
(억원)
기초 화장품 후, 숨, 오휘, CNP 15,526 (44.3%) 44,414 (54.9%) 43,698 (55.7%)
 색조 화장품 VDL, VDIVOV

표에 나온 후, 숨, 오휘, CNP 외에도 빌리프, 이자녹스, 비욘드, 수려한, 예화 담, 벨머 등 많이 알려진 수많은 브랜드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은 매출액은 전체의 약 50% 정도를 차지하는 주요 사업이며 중국에서 오는 해외 매출도 상당 부분을 차지하여 중국시장의 성과에 영향을 받습니다.

 

2.HDB(생활용품)

주요제품 주요상표 22기 반기 매출액
(억원)
21기 매출액
(억원)
20기 매출액
(억원)
삼푸 등 엘라스틴, 리엔 등 10,960
(31.2%)
20,582
(25.4%)
19,615
(25.0%)
치약 등 페리오, 죽염 등
바디로션 등 벨먼, 피지오겔 등
세탁세제 등 테크, 샤프란 등
주방세제 등 자연퐁, 홈스타 등
생산원료 등 계면활성제, 지방산

표에 나온 브랜드들 외에도 닥터 그루트, 토디앙, 슈퍼타이, 실크 세러피, 메서드, 퐁퐁, 피지 등 생활용품 사업의 브랜드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들이 매우 많습니다. 

 

3.Refreshment(음료)

주요제품 주요상표 22기 반기 매출액
(억원)
21기 매출액
(억원)
20기 매출액
(억원)
탄산음료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 에너지 8,591
(24.5%)
15,919
(19.7%)
15,132
(19.3%)
비탄산음료 미닛메이드, 조지아, 파워에이드
생수 평창수

음료 사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브랜드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코카콜라'입니다. 엘지생활건강은 코카콜라사로부터 원액을 구매해 국내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미닛메이드, 파워에이드, 환타, 비타민워터, 스프라이트, 킨 사이드, VIO, 선키스트, 토레타  등 다수의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을 보시면 음료의 22기 반기 매출액의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음료사업의 성수기가 여름이기 때문이고 음료의 비수기인 겨울에는 화장품 사업의 성수기로 상호 보완하며 생황용품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 재무와 주가

  2019/12 2020/12 2021/12 2022/12(E)
매출액 79,854(억원) 78,445(억원) 80,915(억원) 75,356(억원)
영업이익 11,764(억원) 12,209(억원) 12,896(억원) 8,772(억원)

지난 3년과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왔지만 2022년 컨센서스에서는 영업이익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는 원자재(팜유) 가격과 물류 가격의 상승, 중국 내 점유율 감소 및 면세점 이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LG생활건강 주가 (출처: 키움증권 HTS)

엘지생활건강의 주가를 보면 꾸준한 우상향을 하다가 2021년부터 고가기준 50%가 넘는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현재 화장품 사업의 북미시장, 글로벌 온라인 시장 진출을 추진 중이고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상품들을 판매하며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LG생활건강에 투자한다면 주력 사업인 화장품 사업의 성장을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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